홈으로이메일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
 
 HOME > 상담안내 > 성폭력 상담
성폭력 상담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오시는 길
성폭력이란 강간뿐만 아니라 추행, 성희롱, 성기노출 등 성(性)을 매개로 하여 인간에게 가해지는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포괄하는 넓은 개념입니다. 따라서 성폭력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공포심, 그로 인한 행동 제약도 간접적인 성폭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01. 친족 성폭력
- 가족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강제적인 성적 행동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친족과 4촌 이내 혈족, 2촌 이내 인척(친부나 의부, 형제자매, 삼촌, 사촌, 이모부, 고모부, 시부모나 할아버지)에 의한 성폭력을 말한다.
가족의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피해자들은 피해에 대해 알리기 꺼려하고 일리더라도 가족구성원들이 가족해체 등 관계 훼손을 막기 위해 피해자를 비난하거나 피해를 방치하는 경우가 있어 피해자들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더욱 심각한 후유증을 겪는다.

02. 장애인 성폭력
- 인지능력과 대처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정신지체, 지체장애, 뇌병변, 시각, 청각, 발달 장애를 지닌 사회적으로 소수인 약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피해이다.
장애인 성폭력의 경우 성폭력 피해자 중 50% 이상이 지체장애와 정신지체 장애인이고 피해자는 장애여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장애여성들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제한적임을 이용하여 가해를 하는 경우가 많다.

03. 어린이 성폭력
- 만13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가해지는 모든 성폭력을 말한다. 어린이 성폭력의 경우 강간보다는 성추행 피해가 많이 나타나고 상해를 동반하지 않은 경우가 다수이며 피해상황의 두려움, 공포, 불안으로 인해 악몽, 불면, 야뇨, 퇴행 등의 다른 형태로 피해를 나타내기도 한다.

04. 직장내 성희롱
- ‘직장관련 사람들, 즉 직장상사, 동료, 계열사 직원 등이 채용과정이나 근무 기간 중에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여 행하는 성적인 언동’으로서 피해자들에게 성적 불쾌감과 모욕감을 주는 행위를 말한다. 직장내 성희롱은 성폭력과는 달리 성+노동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접근하여야 한다.(남녀 고용 평등법과 남녀 차별 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

05. 스토킹
-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편지, 전화, 팩스, 선물, 미행, 감시, 집과 직장 방문 등을 통하여 공포와 불안을 타인에게 반복적으로 주는 행위라 볼 수 있으며 스토킹의 반사회성은 그 자체로 타인의 사생활에 대한 침해일 뿐만 아니라 폭행, 협박, 살인 등의 범죄로 발전되어 피해자들로 하여금 강한 공포감을 조성한다.

06. 데이트 강간
- 이성적 관심이 있거나 매력을 느끼고 있는 남녀가 데이트 중에 한쪽이 심리적 압력 및 위협, 물리적(무기, 약물, 알코올 등), 신체적 힘 등을 이용하여 다른 한쪽을 조종, 강제 또는 강압하여 상대가 원치 않는 성행위를 하는 것이다.
주로 10~20대에 집중되어 일어나며 데이트 상대자와의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문제나 가해자의 요구 및 유인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1. 심리적 문제
두려움과 공포에 떨며, 남자들을 싫어하거나 무서워합니다. 그리고 심한 우울과 좌절, 불안감을 느끼며 한편으로는 가해자에 대한 적개심, 복수심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강간을 순결 상실과 동일시하는 풍토로 인해 피해자들은 자신이 순결을 잃었다고 생각하고 오랫동안 고통을 받습니다. 이러한 고통을 극복하지 못할 때 심각한 정신질환에 시달려 정상적인 결혼생활이나 사회생활이 불가능해지기까지 힙니다.

2. 신체적 문제
강간 피해자들은 임신, 상해, 성병 감염 등의 신체적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성폭력의 후유증으로 인하여 자살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3. 경제적, 사회적 문제
주위에 알리겠다는 가해자의 협박과 돈 요구에 의해 연속적인 성폭력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또한 직장내 성폭력인 경우에는 가해자의 협박이나 사내의 소문에 의해 피해 여성이 오히려 직장을 잃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기혼 여성의 경우 피해 사실이 알려져 이혼을 당하기도 합니다.

 

01. 피해사실을 숨기지 말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한다.
피해자들은 가해자에게 두려움을 느끼게 되며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포기한다. 잠재적인 피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즉각 알려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02. 병원 치료와 증거물 채취, 보존한다.
강간피해의 경우 피해자들은 가해자로 인해 몸이 더럽혀졌다고 생각하여 샤워를 하거나 당시 입었던 속옷 등을 세탁하게 된다. 이로 인해 가해자의 정액, 체모 등 증거물을 채취할 수 없게 된다. 피해 후 바로 병원을 찾아가 증거물을 채취하고 기타 신체상의 피해에 대해 진단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피해를 동반 할 경우 사진 등을 찍어 보관하고 있다가 피해사실을 입증하는 것이 좋다.

03. 전문상담기관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자신의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사람은 피해자 자신이다. 전문상담기관이나 전문가가 피해 전처럼 생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 지지해 줄 것이지만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을 받아들이고 지금 상황에서 벗어나려는 굳은 의지와 노력이 있어야만 피해를 극복할 수 있다.